IOCP 채팅 예제
IOCP에 대해서 의도치 않은 삽질을 하다보니
어느 정도 소스가 읽히고 (영어 실력도 늘어버린 것 같다..)
그러면서 클라이언트도 IOCP 방식으로 구현을 하려고 했으나
실패하였다.
결국에 스레드 2개를 호출하는 방식으로 바꾸게 되었고
구글링을 하여 적당한 소스를 긁어 수정하여 구현하였다.
소스를 확인하면 알 수 있겠지만
- mutex sock;
- mutex push_lock;
- mutex erase_lock;
총 3개의 뮤텍스를 설정하여
클라이언트가 무작위로 방문하더라도 생기는 데이터 공유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좀 더 수정해야 하는 소스이지만
정상적으로 작동은 하기 때문에 올립니다.
IOCP_Server.cp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 #include <iostream> #include <stdlib.h> #include <process.h> #include <winsock2.h> #include <windows.h> #include <vector> #include <Ws2tcpip.h> //inet_pton #include <mutex> // vs warning and winsock error #pragma comment(lib, "ws2_32.lib") #pragma warning (disable : 4996) std::mutex push_lock; std::mutex erase_lock; std::mutex sock_lock; constexpr int PORT_NUM = 3800; constexpr int BUF_SIZE = 1024; constexpr int READ = 3; constexpr int WRITE = 5; constexpr int CLIENT_SIZE = 3000; int login_count = 0; int logout_count = 0; typedef struct // socket info { SOCKET hClntSock; SOCKADDR_IN clntAdr; CHAR name[20]; CHAR ip[22]; } PER_HANDLE_DATA, *LPPER_HANDLE_DATA; typedef struct // buffer info { OVERLAPPED overlapped; WSABUF wsaBuf; char buffer[BUF_SIZE]; INT rwMode; // READ or WRITE } PER_IO_DATA, *LPPER_IO_DATA; // 클라이언트 통신을 위한 vector container std::vector<LPPER_HANDLE_DATA> UserList; void ErrorHandling(const char *message); unsigned __stdcall ThreadMain(void * CompletionPortIO); int main(int argc, char* argv[]) { WSADATA wsaData; HANDLE hComPort; SYSTEM_INFO sysInfo; LPPER_IO_DATA ioInfo; LPPER_HANDLE_DATA handleInfo; SOCKET hServSock; SOCKADDR_IN servAdr; DWORD recvBytes, flags = 0; INT i; // winsock start if (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 0) ErrorHandling("WSAStartup Error"); hComPort = CreateIoCompletionPort(INVALID_HANDLE_VALUE, NULL, 0, 0); GetSystemInfo(&sysInfo); // main thread와 연결된 thread 생성 for (i = 0; i < sysInfo.dwNumberOfProcessors; i++) _beginthreadex(NULL, 0, ThreadMain, (LPVOID)hComPort, 0, NULL); // socket 설정 hServSock = WSASocket(AF_INET, SOCK_STREAM, IPPROTO_TCP, NULL, 0, WSA_FLAG_OVERLAPPED); memset(&servAdr, 0, sizeof(servAdr)); servAdr.sin_family = AF_INET; servAdr.sin_addr.s_addr = htonl(INADDR_ANY); servAdr.sin_port = htons(PORT_NUM); // bind and listen q bind(hServSock, (SOCKADDR*)&servAdr, sizeof(servAdr)); listen(hServSock, CLIENT_SIZE); while (1) { sock_lock.lock(); SOCKET hClntSock; SOCKADDR_IN clntAdr; int addrLen = sizeof(clntAdr); hClntSock = accept(hServSock, (SOCKADDR*)&clntAdr, &addrLen); sock_lock.unlock(); handleInfo = (LPPER_HANDLE_DATA)malloc(sizeof(PER_HANDLE_DATA)); // LPPER_HANDLE_DATA 초기화 inet_ntop(AF_INET, &clntAdr.sin_addr, handleInfo->ip, INET_ADDRSTRLEN); // get new client ip handleInfo->hClntSock = hClntSock; //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구조체에 담아 놓는다. std::cout << ++login_count << '\n'; printf("New Client Access : %s\n", handleInfo->ip); memcpy(&(handleInfo->clntAdr), &clntAdr, addrLen); // 소켓 입출력 포트에 accept을 통해서 return 된 클라이언트 정보를 묶는다. CreateIoCompletionPort((HANDLE)hClntSock, hComPort, (DWORD)handleInfo, 0); push_lock.lock(); // 클라이언트 user data 초기화 UserList.push_back(handleInfo); push_lock.unlock(); // 클라이언트가 가지게 될 data 초기화 ioInfo = (LPPER_IO_DATA)malloc(sizeof(PER_IO_DATA)); memset(&(ioInfo->overlapped), 0, sizeof(OVERLAPPED)); memset(ioInfo->buffer, 0x00, BUF_SIZE); ioInfo->wsaBuf.len = BUF_SIZE; ioInfo->wsaBuf.buf = ioInfo->buffer; ioInfo->rwMode = READ; // name 받기 recv(handleInfo->hClntSock, handleInfo->name, 20, 0); // 비동기 입출력 시작 WSARecv(handleInfo->hClntSock, &(ioInfo->wsaBuf), 1, &recvBytes, &flags, &(ioInfo->overlapped), NULL); } return 0; } unsigned __stdcall ThreadMain(void * pComPort) { HANDLE hComPort = (HANDLE)pComPort; SOCKET sock; DWORD bytesTrans; LPPER_HANDLE_DATA handleInfo; LPPER_IO_DATA ioInfo; int flags = 0; CHAR message[BUF_SIZE]; while (1) { // 비동기 입출력 완료를 기다린다. GetQueuedCompletionStatus(hComPort, &bytesTrans, (LPDWORD)&handleInfo, (LPOVERLAPPED*)&ioInfo, INFINITE); // 클라이언트의 socket을 가져온다. sock = handleInfo->hClntSock; // 첫 시작은 읽기 상태 if (ioInfo->rwMode == READ) { puts("\nmessage received!"); if (bytesTrans == 0) { erase_lock.lock(); std::vector<LPPER_HANDLE_DATA>::iterator iter; for (iter = UserList.begin(); iter != UserList.end(); ++iter) { if ((*iter)->hClntSock == sock) { std::cout << "Logout >> " << "IP :"<<(*iter)->ip << ", " << "Sock :" <<(*iter)->hClntSock << ", " << "name :" <<(*iter)->name << '\n'; UserList.erase(iter); std::cout << ++logout_count << '\n'; break; } } closesocket(sock); free(handleInfo); free(ioInfo); erase_lock.unlock(); continue; } memcpy(message, ioInfo->wsaBuf.buf, BUF_SIZE); message[bytesTrans] = '\0'; // 문자열의 끝에 \0을 추가한다 (쓰레기 버퍼 방지) /* name 나누기 char *ptr = strtok(message, "]"); // [] => ']'기준으로 나눈다. strcpy_s(handleInfo->name, ptr + 1); // ]으로 나눈 name ptr = strtok(NULL, "]"); // ]으로 다시 나눈 message strcpy_s(message, ptr); // message와 name이 나누어진다. */ printf("name : %s\n", handleInfo->name); printf("Sock[%d] : %s\n", sock, message); // 클라이언트가 가진 데이터 구조체의 정보를 바꾼다. // 이젠 서버가 쓰기를 행함 std::vector<LPPER_HANDLE_DATA>::iterator iter; free(ioInfo); for (iter = UserList.begin(); iter != UserList.end(); ++iter) { ioInfo = (LPPER_IO_DATA)malloc(sizeof(PER_IO_DATA)); memset(&(ioInfo->overlapped), 0x00, sizeof(OVERLAPPED)); int len = strlen(message); ioInfo->wsaBuf.len = len; strcpy_s(ioInfo->buffer, message); ioInfo->wsaBuf.buf = ioInfo->buffer; ioInfo->rwMode = WRITE; if (bytesTrans == 0) { closesocket(sock); free(handleInfo); free(ioInfo); continue; } if (WSASend((*iter)->hClntSock, &(ioInfo->wsaBuf), 1, &bytesTrans, 0, &(ioInfo->overlapped), NULL) == SOCKET_ERROR) { if (WSAGetLastError() != WSA_IO_PENDING) ErrorHandling("WSASend() error"); } } // 데이터 구조체 초기화, 쓰기 -> 읽기 모드로 변경 ioInfo = (LPPER_IO_DATA)malloc(sizeof(PER_IO_DATA)); memset(&(ioInfo->overlapped), 0x00, sizeof(OVERLAPPED)); ioInfo->wsaBuf.len = BUF_SIZE; ioInfo->wsaBuf.buf = ioInfo->buffer; ioInfo->rwMode = READ; // 읽기 시작 if (WSARecv(sock, &(ioInfo->wsaBuf), 1, &bytesTrans, (LPDWORD)&flags, &(ioInfo->overlapped), NULL) == SOCKET_ERROR) { if (WSAGetLastError() != WSA_IO_PENDING) ErrorHandling("WSASend() error"); } } // 쓰기 상태 else { printf("Message Sent!\n"); free(ioInfo); } } return 0; } void ErrorHandling(const char *message) { perror(message); exit(1); } | cs |
IOCP_Client.cp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 #include <iostream>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Windows.h> #include <process.h> // vs warning and winsock error #pragma comment(lib, "ws2_32.lib") #pragma warning (disable : 4996) #define BUF_SIZE 1024 #define NAME_SIZE 20 unsigned WINAPI SendMsg(void* arg);//쓰레드 전송함수 unsigned WINAPI RecvMsg(void* arg);//쓰레드 수신함수 void ErrorHandling(const char* msg); char name[NAME_SIZE] = "[DEFAULT]"; char msg[BUF_SIZ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WSADATA wsaData; SOCKET sock; SOCKADDR_IN serverAddr; HANDLE sendThread, recvThread; if (argc != 4) { printf("Usage : %s <IP> <port> <name>\n", argv[0]); exit(1); } std::cout << "connect........\n"; if (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 0)// 윈도우 소켓을 사용한다고 운영체제에 알림 ErrorHandling("WSAStartup() error!"); sprintf(name, "%s", argv[3]); 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소켓을 하나 생성한다. memset(&serverAddr, 0, sizeof(serverAddr)); serverAddr.sin_family = AF_INET; serverAddr.sin_addr.s_addr = inet_addr(argv[1]); serverAddr.sin_port = htons(atoi(argv[2])); if (connect(sock, (SOCKADDR*)&serverAddr, sizeof(serverAddr)) == SOCKET_ERROR)//서버에 접속한다. ErrorHandling("connect() error"); // 접속에 성공하면 이 줄 아래가 실행된다. std::cout << "Connect Success!\n"; std::cout << "Sending client's name\n"; send(sock, name, sizeof(name), 0); std::cout << "Success!\n"; sendThread = (HANDLE)_beginthreadex(NULL, 0, SendMsg, (void*)&sock, 0, NULL);//메시지 전송용 쓰레드가 실행된다. recvThread = (HANDLE)_beginthreadex(NULL, 0, RecvMsg, (void*)&sock, 0, NULL);//메시지 수신용 쓰레드가 실행된다. WaitForSingleObject(sendThread, INFINITE);//전송용 쓰레드가 중지될때까지 기다린다./ WaitForSingleObject(recvThread, INFINITE);//수신용 쓰레드가 중지될때까지 기다린다. //클라이언트가 종료를 시도한다면 이줄 아래가 실행된다. closesocket(sock);//소켓을 종료한다. WSACleanup();//윈도우 소켓 사용중지를 운영체제에 알린다. std::cout << "Client exit\n"; return 0; } unsigned WINAPI SendMsg(void* arg) {//전송용 쓰레드함수 SOCKET sock = *((SOCKET*)arg);//서버용 소켓을 전달한다. char msg[BUF_SIZE]; while (1) {//반복 fgets(msg, BUF_SIZE, stdin);//입력을 받는다. if (!strcmp(msg, "q\n") || !strcmp(msg, "Q\n")) {//q를 입력하면 종료한다. closesocket(sock); send(sock, "", 0, 0); exit(0); } send(sock, msg, strlen(msg), 0);//nameMsg를 서버에게 전송한다. } return 0; } unsigned WINAPI RecvMsg(void* arg) { SOCKET sock = *((SOCKET*)arg);//서버용 소켓을 전달한다. char msg[NAME_SIZE + BUF_SIZE]; int strLen; while (1) {//반복 strLen = recv(sock, msg, NAME_SIZE + BUF_SIZE - 1, 0);//서버로부터 메시지를 수신한다. if (strLen == -1) return -1; msg[strLen] = 0;//문자열의 끝을 알리기 위해 설정 std::cout << ">>" << msg << '\n'; } return 0; } void ErrorHandling(const char* msg) { fputs(msg, stderr); fputc('\n', stderr); exit(1); } | cs |
테스트 결과
마무리
삽질도 나름 공부인 것 같다.
※ 본 글은 개인 포트폴리오 혹은 공부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무단 복사 유포는 금지하지만, 개인 공부 용도로는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C_C++ 프로그래밍 > IOCP'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CP] IOCP 서버 및 클라이언트 에코 예제 (0) | 2019.07.06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