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환경 |
|
OS |
Windows 10 |
컴파일러 |
VC++ 2017 |
IOCP Echo
예제 및 git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짜집기 하여
직접 구현한 서버입니다.
현재 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받으면, 다른 클라이언트들에게도
데이터를 전송을 하는 부분은 구현은 되었지만... (vector 사용)
클라이언트가 봉쇄 통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아직 미구현입니다. (대충 복붙하였습니다)
(구현 하면 채팅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예상은 합니다.)
( 학습 및 테스트 용으로 구현하였으니, 테스트 혹은 학습 용도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퀄리티가 떨어져서..
수정해야 하는 부분
난잡한 논리 흐름 (비동기화를 적절히 사용한 흐름), 클라이언트 비동기화 구현
추후에는 상속 및 캡슐화를 해보려고 합니다.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뿌리는 기능도 추가 예정
IOCP_Server.cp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 #include <iostream> #include <stdlib.h> #include <process.h> #include <winsock2.h> #include <windows.h> #include <vector> #include <Ws2tcpip.h> //inet_pton // vs warning and winsock error #pragma comment(lib, "ws2_32.lib") #pragma warning (disable : 4996) constexpr int PORT_NUM = 3800; constexpr int BUF_SIZE = 1024; constexpr int READ = 3; constexpr int WRITE = 5; typedef struct // socket info { SOCKET hClntSock; SOCKADDR_IN clntAdr; CHAR ip[22]; } PER_HANDLE_DATA, *LPPER_HANDLE_DATA; typedef struct // buffer info { OVERLAPPED overlapped; WSABUF wsaBuf; char buffer[BUF_SIZE]; INT rwMode; // READ or WRITE } PER_IO_DATA, *LPPER_IO_DATA; // 클라이언트 통신을 위한 vector container std::vector<LPPER_HANDLE_DATA> UserList; void ErrorHandling(const char *message); unsigned __stdcall ThreadMain(void * CompletionPortIO); int main(int argc, char* argv[]) { WSADATA wsaData; HANDLE hComPort; SYSTEM_INFO sysInfo; LPPER_IO_DATA ioInfo; LPPER_HANDLE_DATA handleInfo; SOCKET hServSock; SOCKADDR_IN servAdr; DWORD recvBytes, flags = 0; INT i; // winsock start if (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 0) ErrorHandling("WSAStartup Error"); hComPort = CreateIoCompletionPort(INVALID_HANDLE_VALUE, NULL, 0, 0); GetSystemInfo(&sysInfo); // main thread와 연결된 thread 생성 for (i = 0; i < sysInfo.dwNumberOfProcessors; i++) _beginthreadex(NULL, 0, ThreadMain, (LPVOID)hComPort, 0, NULL); // socket 설정 hServSock = WSASocket(AF_INET, SOCK_STREAM, 0, NULL, 0, WSA_FLAG_OVERLAPPED); memset(&servAdr, 0, sizeof(servAdr)); servAdr.sin_family = AF_INET; servAdr.sin_addr.s_addr = htonl(INADDR_ANY); servAdr.sin_port = htons(PORT_NUM); // bind and listen q bind(hServSock, (SOCKADDR*)&servAdr, sizeof(servAdr)); listen(hServSock, 5); while (1) { SOCKET hClntSock; SOCKADDR_IN clntAdr; int addrLen = sizeof(clntAdr); hClntSock = accept(hServSock, (SOCKADDR*)&clntAdr, &addrLen); handleInfo = (LPPER_HANDLE_DATA)malloc(sizeof(PER_HANDLE_DATA)); // LPPER_HANDLE_DATA 초기화 inet_ntop(AF_INET, &clntAdr.sin_addr, handleInfo->ip, INET_ADDRSTRLEN); // get new client ip handleInfo->hClntSock = hClntSock; //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구조체에 담아 놓는다. printf("New Client Access : %s\n", handleInfo->ip); memcpy(&(handleInfo->clntAdr), &clntAdr, addrLen); // 소켓 입출력 포트에 accept을 통해서 return 된 클라이언트 정보를 묶는다. CreateIoCompletionPort((HANDLE)hClntSock, hComPort, (DWORD)handleInfo, 0); // 클라이언트 user data 초기화 UserList.push_back(handleInfo); // 클라이언트가 가지게 될 data 초기화 ioInfo = (LPPER_IO_DATA)malloc(sizeof(PER_IO_DATA)); memset(&(ioInfo->overlapped), 0, sizeof(OVERLAPPED)); memset(ioInfo->buffer, 0x00, BUF_SIZE); ioInfo->wsaBuf.len = BUF_SIZE; ioInfo->wsaBuf.buf = ioInfo->buffer; ioInfo->rwMode = READ; // 비동기 입출력 시작 WSARecv(handleInfo->hClntSock, &(ioInfo->wsaBuf), 1, &recvBytes, &flags, &(ioInfo->overlapped), NULL); } return 0; } unsigned __stdcall ThreadMain(void * pComPort) { HANDLE hComPort = (HANDLE)pComPort; SOCKET sock; DWORD bytesTrans; LPPER_HANDLE_DATA handleInfo; LPPER_IO_DATA ioInfo; int flags = 0; CHAR message[BUF_SIZE]; while (1) { // 비동기 입출력 완료를 기다린다. GetQueuedCompletionStatus(hComPort, &bytesTrans,(LPDWORD)&handleInfo, (LPOVERLAPPED*)&ioInfo, INFINITE); // 클라이언트의 socket을 가져온다. sock = handleInfo->hClntSock; // 첫 시작은 읽기 상태 if (ioInfo->rwMode == READ) { puts("message received!"); // critical section // EOF 전송, client exit if (bytesTrans == 0) { std::vector<LPPER_HANDLE_DATA>::iterator iter; for (iter = UserList.begin(); iter != UserList.end(); ++iter) { if ((*iter)->hClntSock == sock) { UserList.erase(iter); break; } } closesocket(sock); free(handleInfo); free(ioInfo); continue; } // critical section end // 클라이언트가 가진 데이터 구조체의 정보를 바꾼다. // 이젠 서버가 쓰기를 행함 /* (추가 내용) handling을 사용하여 다중 클라이언트에게 전달 */ std::vector<LPPER_HANDLE_DATA>::iterator iter; memcpy(message, ioInfo->wsaBuf.buf, BUF_SIZE); message[bytesTrans] = '\0'; // 문자열의 끝에 \0을 추가한다 (쓰레기 버퍼 방지) printf("Sock[%d] : %s\n", sock, message); //test free(ioInfo); for (iter = UserList.begin(); iter != UserList.end(); ++iter) { ioInfo = (LPPER_IO_DATA)malloc(sizeof(PER_IO_DATA)); memset(&(ioInfo->overlapped), 0x00, sizeof(OVERLAPPED)); int len = strlen(message); ioInfo->wsaBuf.len = len; strcpy(ioInfo->buffer, message); ioInfo->wsaBuf.buf = ioInfo->buffer; ioInfo->rwMode = WRITE; if (WSASend((*iter)->hClntSock, &(ioInfo->wsaBuf), 1, &bytesTrans, 0, &(ioInfo->overlapped), NULL) == SOCKET_ERROR) { if (WSAGetLastError() != WSA_IO_PENDING) ErrorHandling("WSASend() error"); } } // 데이터 구조체 초기화, 쓰기 -> 읽기 모드로 변경 ioInfo = (LPPER_IO_DATA)malloc(sizeof(PER_IO_DATA)); memset(&(ioInfo->overlapped), 0x00, sizeof(OVERLAPPED)); ioInfo->wsaBuf.len = BUF_SIZE; ioInfo->wsaBuf.buf = ioInfo->buffer; ioInfo->rwMode = READ; // 읽기 시작 if (WSARecv(sock, &(ioInfo->wsaBuf), 1, &bytesTrans, (LPDWORD)&flags, &(ioInfo->overlapped), NULL) == SOCKET_ERROR) { if (WSAGetLastError() != WSA_IO_PENDING) ErrorHandling("WSASend() error"); } } // 쓰기 상태 else { printf("Message Sent!\n"); free(ioInfo); } } return 0; } void ErrorHandling(const char *message) { perror(message); exit(1); } | cs |
IOCP_Client.cp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 #include <WinSock2.h> #include <iostream> #include <stdio.h> #include <tchar.h> using namespace std; #define MAX_BUFFER 1024 #define SERVER_PORT 3800 #define SERVER_IP "127.0.0.1" #pragma warning (disable : 4996) #pragma comment(lib, "ws2_32.lib") struct stSOCKETINFO { WSAOVERLAPPED overlapped; WSABUF dataBuf; SOCKET socket; char messageBuffer[MAX_BUFFER]; int recvBytes; int sendBytes; }; int main() { WSADATA wsaData; // 윈속 버전을 2.2로 초기화 int nRet = 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if (nRet != 0) { std::cout << "Error : " << WSAGetLastError() << std::endl; return false; } // TCP 소켓 생성 SOCKET clientSocket = socket(AF_INET, SOCK_STREAM, IPPROTO_TCP); if (clientSocket == INVALID_SOCKET) { std::cout << "Error : " << WSAGetLastError() << std::endl; return false; } std::cout << "socket initialize success." << std::endl; // 접속할 서버 정보를 저장할 구조체 SOCKADDR_IN stServerAddr; char szOutMsg[MAX_BUFFER]; char sz_socketbuf_[MAX_BUFFER]; stServerAddr.sin_family = AF_INET; // 접속할 서버 포트 및 IP stServerAddr.sin_port = htons(SERVER_PORT); stServerAddr.sin_addr.s_addr = inet_addr(SERVER_IP); nRet = connect(clientSocket, (sockaddr*)&stServerAddr, sizeof(sockaddr)); if (nRet == SOCKET_ERROR) { std::cout << "Error : " << WSAGetLastError() << std::endl; return false; } std::cout << "Connection success..." << std::endl; while (true) { memset(szOutMsg, 0x00, MAX_BUFFER); std::cout << ">>"; std::cin >> szOutMsg; if (_strcmpi(szOutMsg, "quit") == 0) break; int nSendLen = send(clientSocket, szOutMsg, strlen(szOutMsg), 0); if (nSendLen == -1) { std::cout << "Error : " << WSAGetLastError() << std::endl; return false; } std::cout << "Message sended : bytes[" << nSendLen << "], message : [" << szOutMsg << "]" << std::endl; memset(sz_socketbuf_, 0x00, MAX_BUFFER); int nRecvLen = recv(clientSocket, sz_socketbuf_, 1024, 0); if (nRecvLen == 0) { std::cout << "Client connection has been closed" << std::endl; closesocket(clientSocket); return false; } else if (nRecvLen == -1) { std::cout << "Error : " << WSAGetLastError() << std::endl; closesocket(clientSocket); return false; } std::cout << "Message received : bytes[" << nRecvLen << "], message : [" << sz_socketbuf_ << "]" << std::endl; } closesocket(clientSocket); std::cout << "Client has been terminated..." << std::endl; return 0; } | cs |
실행결과
클라이언트에게 보내는 기능을 현재 Server가 하고 있지만
Client는 현재 비봉쇄 통신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winsock MSDN 삽질하다 보니까 슬슬 알게 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다.
그리고 iocp는 학습자료 예제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죄다 에코..)
※ 본 글은 개인 포트폴리오 혹은 공부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무단 복사 유포는 금지하지만, 개인 공부 용도로는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C_C++ 프로그래밍 > IOCP'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CP] 채팅 서버 및 테스트 클라이언트 예제 (0) | 2019.07.10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