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_C++ 프로그래밍/IOCP

[IOCP] IOCP 서버 및 클라이언트 에코 예제

by RoJae 2019. 7. 6.

 

     로재의 개발 일기      

개발 환경

 OS

 Windows 10

 컴파일러

VC++ 2017


IOCP Echo

예제 및 git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짜집기 하여
직접 구현한 서버입니다.

현재 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받으면, 다른 클라이언트들에게도

데이터를 전송을 하는 부분은 구현은 되었지만... (vector 사용)

클라이언트가 봉쇄 통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아직 미구현입니다(대충 복붙하였습니다)

(구현 하면 채팅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예상은 합니다.)


( 학습 및 테스트 용으로 구현하였으니, 테스트 혹은 학습 용도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퀄리티가 떨어져서..



수정해야 하는 부분

난잡한 논리 흐름 (비동기화를 적절히 사용한 흐름), 클라이언트 비동기화 구현

추후에는 상속 및 캡슐화를 해보려고 합니다.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뿌리는 기능도 추가 예정






  IOCP_Server.cp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include <iostream>
#include <stdlib.h>
#include <process.h>
#include <winsock2.h>
#include <windows.h>
#include <vector>
#include <Ws2tcpip.h> //inet_pton 
 
// vs warning and winsock error 
#pragma comment(lib, "ws2_32.lib")
#pragma warning (disable : 4996)
 
constexpr int PORT_NUM = 3800;
constexpr int BUF_SIZE = 1024;
constexpr int READ = 3;
constexpr int WRITE = 5;
 
typedef struct    // socket info
{
    SOCKET hClntSock;
    SOCKADDR_IN clntAdr;
    CHAR ip[22];
} PER_HANDLE_DATA, *LPPER_HANDLE_DATA;
 
typedef struct    // buffer info
{
    OVERLAPPED overlapped;
    WSABUF wsaBuf;
    char buffer[BUF_SIZE];
    INT rwMode;    // READ or WRITE
} PER_IO_DATA, *LPPER_IO_DATA;
 
// 클라이언트 통신을 위한 vector container
std::vector<LPPER_HANDLE_DATA> UserList;
 
void ErrorHandling(const char *message);
unsigned __stdcall ThreadMain(void * CompletionPortIO);
 
int main(int argc, char* argv[])
{
    WSADATA    wsaData;
    HANDLE hComPort;
    SYSTEM_INFO sysInfo;
    LPPER_IO_DATA ioInfo;
    LPPER_HANDLE_DATA handleInfo;
 
    SOCKET hServSock;
    SOCKADDR_IN servAdr;
    DWORD recvBytes, flags = 0;
    INT i;
 
    // winsock start
    if (WSAStartup(MAKEWORD(22), &wsaData) != 0)
        ErrorHandling("WSAStartup Error");
 
    hComPort = CreateIoCompletionPort(INVALID_HANDLE_VALUE, NULL00);
    GetSystemInfo(&sysInfo);
 
    // main thread와 연결된 thread 생성
    for (i = 0; i < sysInfo.dwNumberOfProcessors; i++)
        _beginthreadex(NULL0, ThreadMain, (LPVOID)hComPort, 0NULL);
 
    // socket 설정
    hServSock = WSASocket(AF_INET, SOCK_STREAM, 0NULL0, WSA_FLAG_OVERLAPPED);
    memset(&servAdr, 0sizeof(servAdr));
    servAdr.sin_family = AF_INET;
    servAdr.sin_addr.s_addr = htonl(INADDR_ANY);
    servAdr.sin_port = htons(PORT_NUM);
 
    // bind and listen q
    bind(hServSock, (SOCKADDR*)&servAdr, sizeof(servAdr));
    listen(hServSock, 5);
 
    while (1)
    {
        SOCKET hClntSock;
        SOCKADDR_IN clntAdr;
        int addrLen = sizeof(clntAdr);
 
        hClntSock = accept(hServSock, (SOCKADDR*)&clntAdr, &addrLen);
 
        handleInfo = (LPPER_HANDLE_DATA)malloc(sizeof(PER_HANDLE_DATA));        // LPPER_HANDLE_DATA 초기화
        inet_ntop(AF_INET, &clntAdr.sin_addr, handleInfo->ip, INET_ADDRSTRLEN);    // get new client ip
        handleInfo->hClntSock = hClntSock;                                        //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구조체에 담아 놓는다.
        printf("New Client Access : %s\n", handleInfo->ip);
        memcpy(&(handleInfo->clntAdr), &clntAdr, addrLen);
 
        // 소켓 입출력 포트에 accept을 통해서 return 된 클라이언트 정보를 묶는다.
        CreateIoCompletionPort((HANDLE)hClntSock, hComPort, (DWORD)handleInfo, 0);
 
        // 클라이언트 user data 초기화
        UserList.push_back(handleInfo);
 
        // 클라이언트가 가지게 될 data 초기화
        ioInfo = (LPPER_IO_DATA)malloc(sizeof(PER_IO_DATA));
        memset(&(ioInfo->overlapped), 0sizeof(OVERLAPPED));
        memset(ioInfo->buffer, 0x00, BUF_SIZE);
        ioInfo->wsaBuf.len = BUF_SIZE;
        ioInfo->wsaBuf.buf = ioInfo->buffer;
        ioInfo->rwMode = READ;
 
        // 비동기 입출력 시작
        WSARecv(handleInfo->hClntSock, &(ioInfo->wsaBuf), 1&recvBytes, &flags, &(ioInfo->overlapped), NULL);
    }
    return 0;
}
 
unsigned __stdcall ThreadMain(void * pComPort)
{
    HANDLE hComPort = (HANDLE)pComPort;
    SOCKET sock;
    DWORD bytesTrans;
    LPPER_HANDLE_DATA handleInfo;
    LPPER_IO_DATA ioInfo;
    int flags = 0;
    CHAR message[BUF_SIZE];
 
    while (1)
    {
        // 비동기 입출력 완료를 기다린다.
        GetQueuedCompletionStatus(hComPort, &bytesTrans,(LPDWORD)&handleInfo, (LPOVERLAPPED*)&ioInfo, INFINITE);
        // 클라이언트의 socket을 가져온다.
        sock = handleInfo->hClntSock;
 
        // 첫 시작은 읽기 상태
        if (ioInfo->rwMode == READ)
        {
            puts("message received!");
 
            // critical section
            // EOF 전송, client exit
            if (bytesTrans == 0)
            {
                std::vector<LPPER_HANDLE_DATA>::iterator iter;
                for (iter = UserList.begin(); iter != UserList.end(); ++iter) {
                    if ((*iter)->hClntSock == sock) {
                        UserList.erase(iter);
                        break;
                    }
                }
                closesocket(sock);
                free(handleInfo);
                free(ioInfo);
                continue;
            }
            // critical section end
 
            // 클라이언트가 가진 데이터 구조체의 정보를 바꾼다.
            // 이젠 서버가 쓰기를 행함
    
            /*  (추가 내용)
                handling을 사용하여
                다중 클라이언트에게 전달 */
            std::vector<LPPER_HANDLE_DATA>::iterator iter;
            memcpy(message, ioInfo->wsaBuf.buf, BUF_SIZE);
            message[bytesTrans] = '\0';            // 문자열의 끝에 \0을 추가한다 (쓰레기 버퍼 방지)
            printf("Sock[%d] : %s\n", sock, message);    //test
            free(ioInfo);
 
            for (iter = UserList.begin(); iter != UserList.end(); ++iter) {
                ioInfo = (LPPER_IO_DATA)malloc(sizeof(PER_IO_DATA));
                memset(&(ioInfo->overlapped), 0x00sizeof(OVERLAPPED));
                int len = strlen(message);
                ioInfo->wsaBuf.len = len;
                strcpy(ioInfo->buffer, message);
                ioInfo->wsaBuf.buf = ioInfo->buffer;
                ioInfo->rwMode = WRITE;
 
                if (WSASend((*iter)->hClntSock, &(ioInfo->wsaBuf), 1&bytesTrans, 0&(ioInfo->overlapped), NULL== SOCKET_ERROR)
                {
                    if (WSAGetLastError() != WSA_IO_PENDING)
                        ErrorHandling("WSASend() error");
                }
            }
            // 데이터 구조체 초기화, 쓰기 -> 읽기 모드로 변경
            ioInfo = (LPPER_IO_DATA)malloc(sizeof(PER_IO_DATA));
            memset(&(ioInfo->overlapped), 0x00sizeof(OVERLAPPED));
            ioInfo->wsaBuf.len = BUF_SIZE;
            ioInfo->wsaBuf.buf = ioInfo->buffer;
            ioInfo->rwMode = READ;
 
            // 읽기 시작
            if (WSARecv(sock, &(ioInfo->wsaBuf), 1&bytesTrans, (LPDWORD)&flags, &(ioInfo->overlapped), NULL== SOCKET_ERROR)
            {
                if (WSAGetLastError() != WSA_IO_PENDING)
                    ErrorHandling("WSASend() error");
            }
        }
        // 쓰기 상태
        else {
            printf("Message Sent!\n");
            free(ioInfo);
        }
    }
    return 0;
}
 
void ErrorHandling(const char *message)
{
    perror(message);
    exit(1);
}
cs


  IOCP_Client.cp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include <WinSock2.h>
#include <iostream>
#include <stdio.h>
#include <tchar.h>
 
using namespace std;
 
#define    MAX_BUFFER        1024
#define SERVER_PORT        3800
#define SERVER_IP        "127.0.0.1"
 
#pragma warning (disable : 4996)
#pragma comment(lib, "ws2_32.lib")
 
struct stSOCKETINFO
{
    WSAOVERLAPPED    overlapped;
    WSABUF            dataBuf;
    SOCKET            socket;
    char            messageBuffer[MAX_BUFFER];
    int                recvBytes;
    int                sendBytes;
};
 
int main()
{
    WSADATA wsaData;
    // 윈속 버전을 2.2로 초기화
    int nRet = WSAStartup(MAKEWORD(22), &wsaData);
    if (nRet != 0) {
        std::cout << "Error : " << WSAGetLastError() << std::endl;
        return false;
    }
 
    // TCP 소켓 생성
    SOCKET clientSocket = socket(AF_INET, SOCK_STREAM, IPPROTO_TCP);
    if (clientSocket == INVALID_SOCKET) {
        std::cout << "Error : " << WSAGetLastError() << std::endl;
        return false;
    }
 
    std::cout << "socket initialize success." << std::endl;
 
    // 접속할 서버 정보를 저장할 구조체
    SOCKADDR_IN stServerAddr;
 
    char    szOutMsg[MAX_BUFFER];
    char    sz_socketbuf_[MAX_BUFFER];
    stServerAddr.sin_family = AF_INET;
    // 접속할 서버 포트 및 IP
    stServerAddr.sin_port = htons(SERVER_PORT);
    stServerAddr.sin_addr.s_addr = inet_addr(SERVER_IP);
 
    nRet = connect(clientSocket, (sockaddr*)&stServerAddr, sizeof(sockaddr));
    if (nRet == SOCKET_ERROR) {
        std::cout << "Error : " << WSAGetLastError() << std::endl;
        return false;
    }
 
    std::cout << "Connection success..." << std::endl;
    while (true) {
        memset(szOutMsg, 0x00, MAX_BUFFER);
        std::cout << ">>";
        std::cin >> szOutMsg;
        if (_strcmpi(szOutMsg, "quit"== 0break;
 
        int nSendLen = send(clientSocket, szOutMsg, strlen(szOutMsg), 0);
 
        if (nSendLen == -1) {
            std::cout << "Error : " << WSAGetLastError() << std::endl;
            return false;
        }
 
        std::cout << "Message sended : bytes[" << nSendLen << "], message : [" <<
            szOutMsg << "]" << std::endl;
 
        memset(sz_socketbuf_, 0x00, MAX_BUFFER);
        int nRecvLen = recv(clientSocket, sz_socketbuf_, 10240);
        if (nRecvLen == 0) {
            std::cout << "Client connection has been closed" << std::endl;
            closesocket(clientSocket);
            return false;
        }
        else if (nRecvLen == -1) {
            std::cout << "Error : " << WSAGetLastError() << std::endl;
            closesocket(clientSocket);
            return false;
        }
 
        std::cout << "Message received : bytes[" << nRecvLen << "], message : [" <<
            sz_socketbuf_ << "]" << std::endl;
    }
 
    closesocket(clientSocket);
    std::cout << "Client has been terminated..." << std::endl;
 
    return 0;
}
cs



  실행결과


클라이언트에게 보내는 기능을 현재 Server가 하고 있지만
Client는 현재 비봉쇄 통신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winsock MSDN 삽질하다 보니까 슬슬 알게 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다.
그리고 iocp는 학습자료 예제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죄다 에코..)

※ 본 글은 개인 포트폴리오 혹은 공부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무단 복사 유포는 금지하지만, 개인 공부 용도로는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댓글